고객만족센터
  • [패키지][2024년] 3-11월 중등특수 패키지(특수교육/김은진)
        [2024년] 3-6월 특수교육학 기출분석 및 심화이론(13주)(특수교육/김은진)
교수 김은진 자세히보기 강의구성 총 150강/(종강:99시간)
과목 전공특수 촬영학원 박문각임용고시학원
강좌유형 심화이론 수강료/기간 1,360,000 원 1,260,000 원 (7.35%)/240일/1.5배
샘플강의 1강 맛보기 (HD)


강의목차

번호 학습내용 시간 샘플강의
1강 3-6월 강의안내 OT 19분 일반 HD
2강 24/03/23_[교재] 오리엔테이션, Part 01 의사소통장애 47분
3강 24/03/23_[교재] Part 01 Chapter 01 문제 8번 P. 19~ 42분
4강 24/03/23_[교재] Part 01 Chapter 02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및 분류 P. 34~ 18분
5강 24/03/23_[교재] Part 01 Chapter 03 조음, 음운 장애 P. 37~ 39분
6강 24/03/23_[교재] Part 01 Chapter 03 문제 5번~ P. 47~ 64분
7강 24/03/23_[교재] Part 01 Chapter 03 문제 14번~ P. 58~ 37분
8강 24/03/23_[교재] Part 01 Chapter 04 유창성 장애 P. 68~ 36분
9강 24/03/24_[교재] 오리엔테이션, Part 01 chapter05 운동말장애 p.82~ 44분
10강 24/03/24_[교재] 오리엔테이션, Part 01 chapter07 실어증 p.88~ 36분
11강 24/03/24_[교재] 오리엔테이션, Part 01 chapter09 의사소통 장애 교육 p.99~ 51분
12강 24/03/24_[교재] 오리엔테이션, Part 01 chapter09 의사소통 장애 교육 p.114~ 20분
13강 24/03/24_[교재] 오리엔테이션, Part 01 chapter09 의사소통 장애 교육 p.120~ 41분
14강 24/03/24_[교재] 오리엔테이션, Part 01 chapter09 의사소통 장애 교육 p.136~ 48분
15강 24/03/27_[교재]Part 01 chapter09 의사소통 장애 교육 p.155~ 57분
16강 24/03/27_[교재]Part 01 chapter10 자발화 분석 p.164~ 70분
17강 24/03/27_[교재]Part 01 chapter11 언어발달 p.182~ 28분
18강 24/03/30_[교재]Part 02 chapter0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이해 p.196~ 30분
19강 24/03/30_[교재]Part 02 chapter0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p.204~ 26분
20강 24/03/30_[교재]Part 02 chapter03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적 모델 p.207~ 42분

단강 더보기

top

교수소개

교수 김은진
인사말 특수 임용 합격의 노하우
특수교육 김은진 교수

안녕하세요. 여러분과 같은 수험생에서 교사로, 또 특수교육 임용 강사로 인사드리는 김은진입니다.
누구보다 수험생의 불안과 어려움을 잘 알고 있습니다.
『SPECIAL EDUCATION』에서 저의 임용 합격 경험을 토대로 체계적인 구조화와 이해중심의 암기전략을 통해 여러분의 합격을 돕겠습니다.
교수주요경력 - 부산대학교 특수교육과 학사 졸업
- 서울 공립 특수학교 교사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교육대학원 석사
top

커리큘럼소개

top

교재소개

교재1 소개

2025 김은진 스페듀(Special Education) 기출분석집 Vol.1  
ㆍ저자명 : 김은진
ㆍ교재비 : 25,200 원 (10%)
ㆍ출판사 : 박문각
ㆍ페이지수 : 440 page
ㆍ발행일 : 2024/03/29
교재1 특징



■ 책소개
《2025 김은진 스페듀(Special Education) 기출분석집》 시리즈는 특수교사를 꿈꾸는 임용 수험생들의 효과적인 학습을 돕기 위해 집필되었다. 시리즈 1권인 본 교재는 의사소통장애, 정서·행동장애, 자폐범주성장애 총 세 가지 파트로 구성되었다.

합격생들은 입을 모아 기출문제 분석의 중요성을 말하곤 한다. 이는 방대한 이론에서 중요한 부분만이 문제로 출제되기 때문으로, 기출문제를 잘 분석한다면 학습과 암기의 부담을 덜 수 있을 뿐 아니라 앞으로 출제될 문제의 경향이나 방식도 체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출문제 분석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지금까지 누적된 많은 양의 기출문제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를 몰라 막막함을 느낀 수험생들이 많을 것이다. 이에 본 교재는 단순히 기출 문제를 나열해 놓은 문제집이 아닌, 해당 기출문제의 출제 포인트나 오답 등을 친절하게 안내하는 '기출 분석집'을 목표로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첫째, 2009~2024학년도 유아·초등·중등 특수교육학 기출문제를 빠짐없이 담고자 하였다. 이렇게 누적된 기출문제는 키워드별로 정리, 수험생이 방대한 기출문제를 키워드를 기준으로 분류하고 단계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기본이론서와의 연계 학습을 위하여 기본이론서와 동일한 파트 및 순서로 구성하였다. 여기에 수험생들이 관련 이론을 찾는 데 들이는 시간을 아낄 수 있도록 각 기출문제의 좌측 상단에 기본이론서의 관련 페이지를 '참고자료'로 제시하였다.

셋째, '참고자료-키워드-구조화 틀-핵심개념'으로 이루어진 '코넬노트' 양식을 적용, 수험생들이 기출문제 분석 포인트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험생들은 코넬노트 양식을 반복적으로 접함으로써 효율적인 기출문제 분석 방법을 자연스럽게 체화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시험장에서도 자신 있게 답을 적어낼 수 있게 하는 밑거름이 되어줄 것이다.

본 교재는 특수교사 출신인 저자의 수험생활과 교육 현장 경험에서 비롯된 학습 노하우를 빠짐없이 반영하였다. 예비 특수교사들의 꿈을 향한 여정에 이 교재가 나침판의 역할을 할 수 있길 바란다.

■ 출판사 리뷰
이론을 암기하고 기출문제를 풀이하는 것은 수험생이 직접 해내야 할 몫이지만, 수험생 혼자 긴 수험생활을 오롯이 견뎌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수험생이 선택한 교재와 강의 역시 어떻게 하면 수험생이 단기에 임용시험 합격이라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지, 어떻게 하면 지치지 않고 학습 진도를 유지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한 고민을 함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재와 강의를 선택하는 것은 임용시험으로의 여정을 함께 완주할 파트너를 선택하는 일과도 같다. 본 교재는 수험생의 든든한 파트너가 되기 위해 효율적인 기출 분석을 위한 많은 고민 끝에 다음과 같은 특성을 담았다.

1. 마인드맵을 통한 문제 풀이 워밍업
각 챕터의 도입부마다 챕터별 핵심 키워드를 정리한 마인드맵을 제시하였다. 수험생들은 기본이론서에서 배운 내용을 마인드맵으로 정리·복습함으로써 본격적인 문제 풀이를 위한 워밍업을 할 수 있다. 여기에 도입부뿐 아니라 각 문제의 좌측 '구조화 틀'에서도 관련 이론의 세부 키워드를 마인드맵으로 제시, 수험생들이 핵심 개념을 촘촘하게 구조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다양한 시각적 장치를 통한 기출문제의 체계적 분석
기출문제에서 출제자의 의도나 함정이 담긴 부분은 색 밑줄로 표시하여 수험생들이 지문을 읽을 때 비중을 둘 수 있도록 하였다. 이때 지문의 우측에는 색 밑줄과 이어지는 '분석 포인트'를 배치, 해당 지문과 관련된 개념의 해설 등을 제시하여 수험생의 올바른 문제 풀이에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확장하기'를 통한 심화 이론 제시
기출문제와 관련된 새로운 각론이나 심화 이론이 있는 경우 '확
교재1 목차
■ 목차
Part 01. 의사소통장애
Chapter 01. 말, 언어 그리고 의사소통
Chapter 02.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및 분류
Chapter 03. 조음·음운장애
Chapter 04. 유창성장애
Chapter 05. 운동말장애
Chapter 06. 음성장애
Chapter 07. 실어증
Chapter 08. 단순언어장애
Chapter 09. 의사소통장애 교육
Chapter 10. 자발화 분석
Chapter 11. 언어발달


Part 02. 정서·행동장애
Chapter 01. 정서 및 행동장애의 이해
Chapter 0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Chapter 03.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적 모델
Chapter 04. 불안장애
Chapter 05.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
Chapter 06. 강박-충동 및 관련 장애
Chapter 07. 우울장애
Chapter 08. 양극성 및 관련 장애
Chapter 09. 파괴, 충동조절 및 품행장애
Chapter 10.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Chapter 11. 틱장애


Part 03. 자폐범주성장애
Chapter 01. 자페범주성장애의 이해
Chapter 02. 자페범주성장애 아동의 특성
Chapter 03-1. 자페범주성장애 아동 교육(사회적 상호작용 중재)
Chapter 03-2. 자페범주성장애 아동 교육(의사소통 중재)
Chapter 03-3. 자페범주성장애 아동 교육(교육적 중재)

목차 더보기

 
top

교재소개

교재2 소개

2025 김은진 스페듀(Special Education) 기출분석집 Vol.2  
ㆍ저자명 : 김은진
ㆍ교재비 : 26,100 원 (10%)
ㆍ출판사 : 박문각
ㆍ페이지수 : 456 page
ㆍ발행일 : 2024/04/11
교재2 특징



■ 책소개
《2025 김은진 스페듀(Special Education) 기출분석집》 시리즈는 특수교사를 꿈꾸는 임용 수험생들의 효과적인 학습을 돕기 위해 집필되었다. 시리즈 2권인 본 교재는 지적장애, 통합교육, 학습장애, 전환교육 총 네 가지 파트로 구성되었다.

합격생들은 입을 모아 기출문제 분석의 중요성을 말하곤 한다. 이는 방대한 특수교육학 이론에서 중요한 개념만이 문제로 출제되기 때문으로, 기출문제를 잘 분석한다면 학습과 암기의 부담을 덜 수 있을 뿐 아니라 앞으로 출제될 문제의 경향이나 방식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출문제 분석의 중요성을 알고 있으면서도, 막상 기출문제를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 몰라 막막함을 느낀 수험생도 있을 것이다. 이에 본 교재는 단순히 기출 문제를 나열해 놓은 문제집이 아닌, 해당 기출문제의 출제 포인트나 오답 등을 친절하게 안내하는 '기출 분석집'을 목표로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첫째, 2009~2024학년도 유아·초등·중등 특수교육학 기출문제를 빠짐없이 담고자 하였다. 누적된 기출문제는 키워드별로 정리하여 수험생이 방대한 기출문제를 단계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기본이론서와의 연계 학습을 위하여 기본이론서와 동일한 파트 및 순서로 구성하였다. 여기에 수험생들이 관련 이론을 찾는 데 들이는 시간을 아낄 수 있도록 각 기출문제의 좌측 상단에 기본이론서의 관련 페이지를 '참고자료'로 제시하였다.

셋째, '참고자료-키워드-구조화 틀-핵심개념'으로 이루어진 '코넬노트' 양식을 적용하여 수험생들이 기출문제 분석 포인트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험생들은 코넬노트 양식을 반복적으로 접함으로써 올바른 기출문제 분석 방법을 자연스럽게 체화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시험장에서도 자신 있게 답을 적어낼 수 있게 하는 밑거름이 되어줄 것이다.

본 교재는 특수교사 출신인 저자의 수험생활과 교육 현장 경험에서 비롯된 학습 노하우를 빠짐없이 반영하였다. 예비 특수교사들의 꿈을 향한 여정에 이 교재가 나침판의 역할을 할 수 있길 바란다.
■ 출판사 리뷰
이론을 암기하고 기출문제를 풀이하는 것은 수험생이 직접 해내야 할 몫이지만, 수험생 혼자 긴 수험생활을 오롯이 견뎌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수험생이 선택한 교재와 강의 역시 어떻게 하면 수험생이 단기에 임용시험 합격이라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지, 어떻게 하면 지치지 않고 학습 진도를 유지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한 고민을 함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재와 강의를 선택하는 것은 임용시험 합격으로의 여정을 함께 완주할 파트너를 선택하는 일과도 같다. 본 교재는 수험생의 든든한 파트너가 되기 위해 많은 연구 끝에 다음과 같은 특성을 담았다.

1. 마인드맵을 통한 문제 풀이 워밍업
각 챕터의 도입부마다 챕터별 핵심 키워드를 정리한 마인드맵을 제시하였다. 수험생들은 기본이론서에서 배운 내용을 마인드맵으로 정리·복습함으로써 본격적인 문제 풀이를 위한 워밍업을 할 수 있다. 여기에 도입부뿐 아니라 각 문제의 좌측 '구조화 틀'에도 관련 이론의 키워드를 마인드맵으로 제시, 수험생들이 핵심 개념을 촘촘하게 구조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다양한 시각적 장치를 통한 기출문제의 체계적 분석
기출문제에서 출제자의 의도나 함정이 담긴 부분은 색 밑줄로 표시하여 수험생들이 지문을 읽을 때 비중을 둘 수 있도록 하였다. 이때 지문의 우측에는 색 밑줄과 이어지는 '분석 포인트'를 배치, 해당 지문과 관련된 개념의 해설 등을 제시하여 수험생의 올바른 문제 풀이에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확장하기'를 통한 심화 이론 제시
기출문제와 관련된 새로운 각론이나 심화 이론이 있는 경우 '확장하기'를 통해 별도로 제시하였다. 특히 난도가 높거나 수험생이 이해하기에 어려운 내용은 도표나 그림으로 간결하게 정리하여 학습 부담을 덜었다. 이는 기출 분석을 처음 하거나, 새로운 관점으로 기출문제를 분석하길 원하는 수험생들의 학습 폭을 넓혀줄 것이다.
교재2 목차
■ 목차
Part 01. 지적장애
Chapter 01. 지적장애의 이해
Chapter 02. 지적장애의 원인 및 예방
Chapter 03. 지적장애의 특성
Chapter 04.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기본 이해
Chapter 05.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Chapter 06. 자기결정
Chapter 07. 교과지도 및 기타 교육적 접근
Chapter 08. 사회적 능력 지도의 실제


Part 02. 통합교육
Chapter 01. 통합교육의 이해
Chapter 0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Chapter 03.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Chapter 04. 통합학급 교수전략
Chapter 05. 협동학습-보충자료①
Chapter 06. 또래교수-보충자료②


Part 03. 학습장애
Chapter 01. 학습장애의 개념
Chapter 02. 학습장애 진단 모델
Chapter 03.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읽기 교수
Chapter 04.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쓰기 교수
Chapter 05.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수학 교수
Chapter 06.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내용교과 교수
Chapter 07. 효과적인 교수방법
Chapter 08. 효과적인 학습전략 프로그램
Chapter 09.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사회성 및 행동 지원

Part 04. 전환교육
Chapter 01. 전환교육의 이해
Chapter 02. 전환교육 모형
Chapter 03. 전환평가
Chapter 04. 전환의 결과: 고용

목차 더보기

 
top

교재소개

교재3 소개

2025 김은진 스페듀(Special Education) 기출분석집 Vol.3  
ㆍ저자명 : 김은진
ㆍ교재비 : 28,800 원 (10%)
ㆍ출판사 : 박문각
ㆍ페이지수 : 528 page
ㆍ발행일 : 2024/04/26
교재3 특징



■ 책소개
《2025 김은진 스페듀(Special Education) 기출분석집》 시리즈는 특수교사를 꿈꾸는 임용 수험생들의 효과적인 학습을 돕기 위해 집필되었다. 시리즈 3권인 본 교재는 청각장애, 시각장애, 지체장애, 건강장애 총 네 가지 파트로 구성되었다.

합격생들은 입을 모아 기출문제 분석의 중요성을 말하곤 한다. 이는 방대한 특수교육학 이론에서 중요한 개념만이 문제로 출제되기 때문으로, 기출문제를 잘 분석한다면 학습과 암기의 부담을 덜 수 있을 뿐 아니라 앞으로 출제될 문제의 경향이나 방식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출문제 분석의 중요성을 알고 있으면서도, 막상 기출문제를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 몰라 막막함을 느낀 수험생들도 적지 않을 것이다. 이에 본 교재는 단순히 기출문제를 나열해 놓은 문제집이 아닌, 해당 기출문제의 출제 포인트나 오답 등을 친절하게 안내하는 '기출 분석집'을 목표로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첫째, 2009~2024학년도 유아·초등·중등 특수교육학 기출문제를 빠짐없이 담고자 하였다. 누적된 기출문제는 키워드별로 정리하여 수험생이 방대한 기출문제를 단계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기본이론서와의 연계 학습을 위하여 기본이론서와 동일한 파트 및 순서로 구성하였다. 여기에 수험생들이 관련 이론을 찾는 데 들이는 시간을 아낄 수 있도록 각 기출문제의 좌측 상단에 기본이론서의 관련 페이지를 '참고자료'로 제시하였다.

셋째, '참고자료-키워드-구조화 틀-핵심개념'으로 이루어진 '코넬노트' 양식을 적용하여 수험생들이 기출문제 분석 포인트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험생들은 코넬노트 양식을 반복적으로 접함으로써 올바른 기출문제 분석 방법을 자연스럽게 체화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시험장에서도 자신 있게 답을 적어낼 수 있게 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본 교재는 특수교사 출신인 저자의 수험생활과 교육 현장 경험에서 비롯된 학습 노하우를 빠짐없이 반영하였다. 예비 특수교사들의 꿈을 향한 여정에 이 교재가 나침판의 역할을 할 수 있길 바란다.

■ 출판사 리뷰
이론을 암기하고 기출문제를 풀이하는 것은 수험생이 직접 해내야 할 몫이지만, 수험생 혼자 긴 수험생활을 오롯이 견뎌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수험생이 선택한 교재와 강의 역시 어떻게 하면 수험생이 단기에 임용시험 합격이라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지, 어떻게 하면 지치지 않고 학습 진도를 유지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한 고민을 함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재와 강의를 고르는 것은 임용시험 합격으로의 여정을 함께 완주할 파트너를 선택하는 일과도 같다. 본 교재는 수험생의 든든한 파트너가 되기 위해 많은 연구 끝에 다음과 같은 특성을 담았다.

1. 마인드맵을 통한 문제 풀이 워밍업
각 챕터의 도입부마다 챕터별 핵심 키워드를 정리한 마인드맵을 제시하였다. 수험생들은 기본이론서에서 배운 내용을 마인드맵으로 정리·복습함으로써 본격적인 문제 풀이를 위한 워밍업을 할 수 있다. 여기에 도입부뿐 아니라 각 문제의 좌측 '구조화 틀'에도 관련 이론의 키워드를 마인드맵으로 제시, 수험생들이 핵심 개념을 촘촘하게 구조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다양한 시각적 장치를 통한 기출문제의 체계적 분석
기출문제에서 출제자의 의도나 함정이 담긴 부분은 색 밑줄로 표시하여 수험생들이 지문을 읽을 때 비중을 둘 수 있도록 하였다. 이때 지문의 우측에는 색 밑줄과 이어지는 '분석 포인트'를 배치, 해당 지문과 관련된 개념의 해설 등을 제시하여 수험생의 올바른 문제 풀이에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확장하기'를 통한 심화 이론 제시
기출문제와 관련된 새로운 각론이나 심화 이론이 있는 경우 '확장하기'를 통해 별도로 제시하였다. 특히 난도가 높거나 수험생이 이해하기에 어려운 내용은 도표나 그림으로 간결하게 정리하여 학습 부담을 덜었다. 이는 기출 분석을 처음 하거나, 새로운 관점으로 기출문제를 분석하길 원하는 수험생들의 학습 폭을 넓혀줄 것이다.


교재3 목차
■ 목차
Part 01. 청각장애
Chapter 01. 청각장애의 이해
Chapter 02. 청각장애의 분류
Chapter 03. 청각장애 아동의 특성
Chapter 04. 객관적 청력검사
Chapter 05. 주관적 청력검사
Chapter 06. 보청기와 인공와우
Chapter 07. 청각장애 아동 교육
Chapter 08. 청각장애 특수교육 교육과정

Part 02. 시각장애
Chapter 01. 시각장애의 이해
Chapter 02. 안질환과 교육적 조치
Chapter 03. 저시력 학생을 위한 교육적 중재
Chapter 04. 맹 학생을 위한 교육적 중재
Chapter 05. 시각장애 특수교육 교육과정
Chapter 06. 교과별 지도
Chapter 07. 시각 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 접근

Part 03. 지체장애
Chapter 01. 지체장애의 이해
Chapter 02. 뇌성마비
Chapter 03. 근이영양증
Chapter 04. 이분척추
Chapter 05. 뇌전증(경련장애)
Chapter 06. 골형성 부전증과 외상성 뇌손상
Chapter 07. 자세 및 앉기 지도
Chapter 08. 보행 및 이동 지도
Chapter 09. 식사 기술 지도
Chapter 10. 용변 기술 지도
Chapter 11. 착탈의 기술 지도
Chapter 12. 부분참여의 원리
Chapter 13. 의사소통 지도

Part 04. 건강장애
Chapter 01. 건강장애의 이해
Chapter 02. 건강장애의 유형

목차 더보기

 
top

교재소개

교재4 소개

2025 김은진 스페듀(Special Education) 기출분석집 Vol.4  
ㆍ저자명 : 김은진
ㆍ교재비 : 30,600 원 (10%)
ㆍ출판사 : 박문각
ㆍ페이지수 : 552 page
ㆍ발행일 : 2024/05/27
교재4 특징



■ 책소개
《2025 김은진 스페듀(Special Education) 기출분석집》 시리즈는 특수교사를 꿈꾸는 임용 수험생들의 효과적인 학습을 돕기 위해 집필되었다. 시리즈 4권인 본 교재는 특수교육공학, 행동지원, 특수교육평가 총 세 가지 파트로 구성되었다.

합격생들은 입을 모아 기출문제 분석의 중요성을 말하곤 한다. 이는 방대한 특수교육학 이론에서 중요한 개념만이 문제로 출제되기 때문으로, 기출문제를 잘 분석한다면 학습과 암기의 부담을 덜 수 있을 뿐 아니라 앞으로 출제될 문제의 방향이나 방식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출문제 분석의 중요성을 알고 있으면서도, 막상 기출문제를 어떻게 분석해야 하는지 몰라 막막함을 느낀 수험생들도 많을 것이다. 이에 본 교재는 단순히 기출문제를 나열해 놓은 문제집이 아닌, 해당 기출문제의 출제 포인트나 오답 등을 친절하게 안내하는 '기출 분석집'을 목표로 다음과 같이 구성되었다.

첫째, 2009~2024학년도 유아·초등·중등 특수교육학 기출문제를 빠짐없이 담고자 하였다. 누적된 기출문제는 키워드별로 정리하여 수험생이 방대한 기출문제를 단계적으로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둘째, 기본이론서와의 연계 학습을 위하여 기본이론서와 동일한 파트 및 순서로 구성하였다. 여기에 수험생들이 관련 이론을 찾는 데 들이는 시간을 아낄 수 있도록 각 기출문제의 좌측 상단에 기본이론서의 관련 페이지를 '참고자료'로 제시하였다.

셋째, '참고자료-키워드-구조화 틀-핵심개념'으로 이루어진 '코넬노트' 양식을 적용하여 수험생들이 기출문제 분석 포인트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수험생들은 코넬노트 양식을 반복적으로 접함으로써 올바른 기출문제 분석 방법을 자연스럽게 체화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시험장에서도 자신 있게 답을 적어낼 수 있게 하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본 교재는 특수교사 출신인 저자의 수험생활과 교육 현장 경험에서 비롯된 학습 노하우를 빠짐없이 반영하였다. 예비 특수교사들의 꿈을 향한 여정에 이 교재가 나침판의 역할을 할 수 있길 바란다.

■ 출판사 리뷰
이론을 암기하고 기출문제를 풀이하는 것은 수험생이 직접 해내야 할 몫이지만, 수험생 혼자 긴 수험생활을 오롯이 견뎌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수험생이 선택한 교재와 강의 역시 어떻게 하면 수험생이 단기에 임용시험 합격이라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지, 어떻게 하면 지치지 않고 학습 진도를 유지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한 고민을 함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재와 강의를 고르는 것은 임용시험 합격으로의 여정을 함께 완주할 파트너를 선택하는 일과도 같다. 본 교재는 수험생의 든든한 파트너가 되기 위해 많은 연구 끝에 다음과 같은 특성을 담았다.

1. 마인드맵을 통한 문제 풀이 워밍업
각 챕터의 도입부마다 챕터별 핵심 키워드를 정리한 마인드맵을 제시하였다. 수험생들은 기본이론서에서 배운 내용을 마인드맵으로 정리·복습함으로써 본격적인 문제 풀이를 위한 워밍업을 할 수 있다. 여기에 도입부뿐 아니라 각 문제의 좌측 '구조화 틀'에도 관련 이론의 키워드를 마인드맵으로 제시, 수험생들이 핵심 개념을 촘촘하게 구조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다양한 시각적 장치를 통한 기출문제의 체계적 분석
기출문제에서 출제자의 의도나 함정이 담긴 부분은 색 밑줄로 표시하여 수험생들이 지문을 읽을 때 비중을 둘 수 있도록 하였다. 이때 지문의 우측에는 색 밑줄과 이어지는 '분석 포인트'를 배치, 해당 지문과 관련된 개념의 해설 등을 제시하여 수험생의 올바른 문제 풀이에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확장하기'를 통한 심화 이론 제시
기출문제와 관련된 새로운 각론이나 심화 이론이 있는 경우 '확장하기'를 통해 별도로 제시하였다. 특히 난도가 높거나 수험생이 이해하기에 어려운 내용은 도표나 그림으로 간결하게 정리하여 학습 부담을 덜었다. 이는 기출 분석을 처음 하거나, 새로운 관점으로 기출문제를 분석하기를 원하는 수험생들의 학습 폭을 넓혀줄 것이다.

교재4 목차
■ 목차
Part 01. 특수교육공학
Chapter 01.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이해
Chapter 02.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구성요소
Chapter 03.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평가
Chapter 04.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의 평가 모델
Chapter 05.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지도의 실제
Chapter 06. 특수교육공학
Chapter 07. 지체장애 학생을 위한 컴퓨터 보조공학
Chapter 08.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컴퓨터 보조공학
Chapter 09. 웹 접근성(정보 접근성)
Chapter 10. 보편적 학습설계
Chapter 11. 매체와 컴퓨터 활용


Part 02. 행동지원
Chapter 01. 학교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Chapter 02. 개별차원 긍정적 행동지원
Chapter 03. 행동의 직접 관찰과 측정
Chapter 04. 단일대상연구의 기초
Chapter 05. 단일대상연구 설계의 종류
Chapter 06. 자료의 시각적 분석
Chapter 07. 3요인 유관분석
Chapter 08.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Chapter 09.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
Chapter 10. 새로운 행동의 습득


Part 03. 특수교육평가
Chapter 01. 진단 및 평가의 이해
Chapter 02. 표준화 검사
Chapter 03. 점수의 유형
Chapter 04. 진단 및 평가의 유형
Chapter 05. 대안적 사정
Chapter 06. 인지·지능검사
Chapter 07. 적응행동검사
Chapter 08. 의사소통 관련 검사
Chapter 09. 자폐성장애 관련 검사
Chapter 10. 정서 및 행동장애 관련 검사
Chapter 11. 운동 및 시지각 관련 검사
Chapter 12. 학습능력검사
Chapter 13. 영유아 발달 관련 검사

목차 더보기

 
top

광고배너

1위 박문각! 계속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2024 고객선호브랜드지수1위 / 2023 고객선호브랜드지수 1위 / 2022 한국브랜드만족지수 1위
2021 국가브랜드대상 에듀테크 / 2021 대한민국 소비자 선호도 1위 / 2020 한국산업의 1등 브랜드 대상
2019 한국우수브랜드평가대상 / 2018 제12회 대한민국 교육산업대상 / 2017 제1회 대한민국 고객만족 브랜드 경영대상
2017 한국소비자선호도 1위 브랜드대상 / 2017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