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를 통한 공무원 데이터교육장 첫 개관

행정안전부, ‘데이터분석 교육관’개관, 정규과정 운영 시작

  • 작성일
  • 2022-08-16
  • l
  • 17:38

메타버스 기반의 공무원 데이터교육이 처음 시행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데이터분석 교육관을 816일에 개관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행정안전부는 공공분야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를 위해 5개 교육과정을 운영해 왔으나 공간상의 한계로 31에 달하는 높은 교육수요를 충분히 반영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물리적 공간 부족 문제를 해소하여 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메타버스 기반 교육과정을 개발했다.

 

행정안전부의 메타버스 강의장 이미지, 자료=행정안전부


이번에 개설되는 과정은 기획·활용 코딩실습 2개 과정으로 메타버스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해 교육생이 주체가 되는 실습과 체험 위주의 학습으로 진행된다.

 

먼저 기획?활용과정은 데이터분석 방법을 단계별로 배울 수 있는 참여형 실습과정으로 가상공간인 분임별 토의실에서 교육생간 토론과 논의를 거쳐 분석과제를 기획하고 정책 활용 방안을 도출하는 방식으로 구성됐다. 이때, 강사는 온라인 상에서 학습데이터와 실습과제를 부여하고 분석결과물에 대한 자문을 함으로써 교육생의 주도적 학습을 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그다음, 코딩실습과정은 데이터분석에 주로 쓰이는 파이썬(Python)’언어의 작동원리와 기초문법을 교육생 스스로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됐다. 이 과정은 가상공간 속 아바타의 일상적인 움직임을 코딩으로 제어해보고 응용동작, 도전문제 등을 통해 학습난이도를 높여가면서 자연스럽게 코딩에 친숙해지도록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행정안전부는 교육관 개관이후 9월까지 시범 운영기간을 두고 진행방식, 학습분량 등을 조정한 후 10월부터는 월 90명 수준의 교육생이 참여하는 정규과정으로 편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데이터분석 결과가 적용된 다양한 행정현장 사례를 가상공간에서 체감해 볼 수 있는 실감형 교육콘텐츠도 10월까지 개발을 완료하고 전국 행정?공공기관에 보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태훈 기자 tae11323@naver.com

<고시기획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2000 gosiplan.com Allright Reserved

닫기 에듀스파 남부고시온라인 임용고시온라인 합격전략연구소 북스파 스피콘 로스파 서울문화재아카데미 스파패스 GoodHRD 매경TEST 중개사온라인 남부경찰온라인 강남고시온라인 주택관리사 온핸드 모바일에듀 행정사아카데미 KLA 잡스터디 박문각고시학원 남부고시학원 종로고시학원 강남고시학원 남부경찰학원 노량진중개사학원 임용고시학원 책마루 고시기획 박문각출판 박문각에듀스파 한성아카데미 주택관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