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회 법무사 자격시험 최종합격자] 나이도, 직장도 박문각에선 장애물이 되지 않는다.

  • 2024-06-13
  • l
  • 09:49
시작하며
시간은 흘러서 지금은 운 좋게 합격수기를 적고 있지만 작년 이맘때쯤 아마도 박문각 예비순환 민소법 강의를 들으면서 법무사시험에 대한 전의를 불태우고 있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여러분들도 내년 이맘때엔 꼭 합격수기를 쓰고 계시길 진심으로 바라면서 제가 보낸 수험생활 중 경험한 것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제 나이는 50대 초반이고, 직장인으로 일과 공부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일단 온라인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할 계획을 세웠는데 학원 선택과 어떤 강사님 강의를 들을 지, 또 단과를 수강할지, 올패스처럼 종합반을 수강할 지가 고민이었습니다. 샘플 강의와 인터넷 검색, 그리고 지인의 조언 등을 참고하여 저는 "박문각 2023 법무사2차올패스 온라인 강의"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부동산등기법 및 등기신청 서류작성은 김기찬 강사님의 강의를 선택하여 수강하기로 하였습니다. 특히 올패스 온라인 강의는 합격시 수강료를 환급받을 수 있어 강한 동기부여가 되었고, 시험일까지 학원의 스케줄에 따라 공부에 집중할 수 있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예비순환(2023.01~02)
- 민사소송법 : 이혁준 기본서, 보충자료(프린트물, 박스형)
1순환 시작 전 다행히 1월 한 달 동안 민소법 예비순환 강의를 충분히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민소법은 공부가 처음은 아니지만 왠지 어렵게 느껴졌는데 이혁준 강사님의 열정적인 강의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예비순환강의는 민소법의 기본기를 다지고 충분히 이해중심으로 진도를 나가므로 꼭 수강하시길 바라고 저의 경우 예비순환때 많은 영감을 얻은 것 같습니다.
교재 역시 훌륭하고 교재에 실린 판례 등도 부족한 게 없었습니다. 보충자료 프린트물(박스형)은 핵심적인 키워드를 담고 있고 답안작성에도 가장 기본이 되므로 민소법의 기본틀을 잡기에 아주 수월하였습니다.  

3. 1순환(2023.02~05)
- 민사소송법 : 이혁준 기본서, 보충자료(프린트물,박스형)
- 민사사건 서류작성 : 이천교 기본서, ppt자료
- 부동산등기법 : 김기찬 기본서, 조문집
- 등기신청 서류작성 : 김기찬 기본서

○ 민사소송법은 예비순환이 끝난 뒤 다시 복습하는 과정이라 크게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다만 확실히 이해되지 않는 부분은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하여 이해하고 넘어가려고 노력하였습니다. 1순환때 제공되는 보충자료(프린트물,박스형)도 마지막 정리시 큰 도움이 되었고 자신감을 갖게 하므로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 민사사건 서류작성은 이천교 강사님이 ppt자료로 수업을 진행하였고, 처음에는 판서가 없어 좀 어색하였으나 나중에 차츰 적응이 되었습니다. 강의시간 대비 분량이 많은 만큼 강의 내용 정도만 숙지한다면 시험 합격에 큰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강의시에 종종 이천교 강사님이 하시는 말씀 중에 “쫄지 말라~”고 하셨는데 시험장에 꼭 가지고 가셨으면 좋겠고 실제로도 전혀 쫄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한다면 분명 좋은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부동산등기법은 사실 수강전 가장 걱정을 많이 한 과목이었습니다. 법조문에 대한 부담감도 있었고 뭘 써야할지 그저 막연하였습니다. 한데 김기찬 강사님의 강의를 듣고 많은 부분 이런 걱정을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부동산등기법의 구조화를 통하여 기본틀을 잡고 나니 어느 정도 자신감이 생겼고 법과 규칙의 조문을 기본틀 안에서 기재하고 풀이하면서 답안작성에 어느 정도 분량을 적을 수 있겠구나 싶었습니다. 다만 사례형이 아닌 논술형의 문제가 나올 경우 그 범위가 막연하여 좀 불안하긴 하였습니다. 그리고 김기찬 강사님의 교재는 일단 책의 분량이 적어 부담감이 없었고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다만, 너무 요약되어있다는 의견이 있어 개인마다 호불호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등기신청 서류작성은 부동산등기법과 같은 김기찬 강사님이고, 부동산등기법과 상호밀접하게 연관되어있어 상호보완 작용을 하므로 부동산등기법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 특히 서류 작성시 필요한 원인서류, 첨부서류 등을 구조화하여 알기 쉽게 강의하시므로 답안작성에 큰 어려움 없이 적을 수 있었습니다.

2순환(2023.06~08)
- 과목 및 강사님은 1순환과 동일
2순환부터는 기본서를 마무리하고 진도별로 모의시험이 진행되었는데, 강의시간 중 실제로 시험을 보고 답안지를 작성한 다음 시험문제 해설 시간을 갖고 다시 기본서 등을 처음부터 복습해나가는 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저 역시 온라인 강의를 들으며 실전처럼 시간을 정확하게 지킨 건 아니지만 전 과목 빠짐없이 답안지를 작성하여 PDF파일로 만들고 업로드 하여 제출하였고 채점 및 부족한 부분을 체크 받을 수 있었고, 답안지 쓰는 방법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 실제 답안작성을 연습해보고 타인의 모범답안과 비교해 봄으로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목차관련 나름대로 어떤 식으로 적어나갈지 미리 구상하고 준비하여 실전에 임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모의고사 점수가 잘 나오지 않았지만 크게 신경 쓰지 않았고 실전에서 잘 쓰면 된다는 생각으로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답안작성을 하고 제출한 게 좋은 성과를 이루지 않았나 싶습니다.  
○ 민사소송법은 모의시험과 해설, 그리고 남는 시간은 핵심core로 진행하였는데 올해 출제된 지문과 관련된 대부분의 판례가 여기에 수록되어있어 이혁준 강사님의 선구안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였습니다.
○ 민사사건 서류작성은 사실 막연한 과목이지만 이천교 강사님의 책이 크게 금전, 인도, 등기, 취소, 대위 등 5개 단락으로 구분하여 워낙 잘돼있어서 여기에 맞춰 청구취지 및 청구원인을 연습하며 공부하였는데 답안작성에 크게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 부동산등기법은 2순환 모의고사 및 해설 과정을 거치면서 1순환때 잘못 이해한 부분을 실전 문제를 통하여 다시 수정, 보완할 수 있었고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습니다.
○ 등기신청 서류작성은 김기찬 강사님이 워낙 구조화를 잘해주시고 신청인 및 원인서류, 첨부서류 등 작성에 무리 없게 강의해주셔서 크게 어려움 없었습니다.

3순환(2023.08~10)
3순환은 실전과 같이 전 범위를 대상으로 모의시험을 치고 해설 강의를 하는데 나름 개인적으로 고민을 많이 한 게 계속 강의를 들으며 공부할 지 아니면 답안작성을 해보고 내 공부를 할지였습니다. 결론은 수강신청은 하였지만 강의를 듣지 않고 모의시험만 출력하여 풀어보고 답안작성을 한 후 오답이나 이해 안가는 부분만 선별하여 강의를 듣기로 하고 나머지는 내공부에 전념하였습니다.
○ 특히 부동산등기법에서 아직까지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있음을 체크하고 그 부분은 끝까지 강의를 수강하면서 이해하려고 노력하였고 나머지는 내가 작성한 답안과 모범답안을 비교하여 크게 차이 없는 부분은 강의생략하고 내공부하였습니다. 아마도 이때쯤이면 공부시간을 늘리기 위해 둘 중 하나를 선택할 고민이 들것입니다.

마치며(답안지 작성에 대하여)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답안작성요령, 목차구성, 글씨체 등 2차답안 작성에 관하여 부담감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였는데 답안작성방법은 2순환 모의시험 과정을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익히고 배워나가게 되었고 마지막에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내 스타일을 준비해두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특히 최고답안과 자신의 답안을 비교하여 보고 가능하면 자신의 답안을 보완해 나가는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글씨체에 관하여 걱정하시는 분도 많은데 생각보다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2차 답안지를 채점하시는 분들은 수험생들의 지난 노고가 베인 답안지를 헛트로 보지 않는다고 합니다. 명필이고 가독성이 좋으면 채점자의 수고를 덜 수 있지만 악필이라 하더라도 채점자들은 한자 한자 뜯어가며 의미와 내용을 분석하고 채점한다고 합니다. 물론 판독은 가능해야 합니다. 판독자체가 불가능하면 점수를 줄 수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가능하면 날려쓰지말고 정성들여 쓰되 시간에 맞게 자연스러운 필체로 답안을 쓰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문항의 물음에 맞추어 결론과 근거를 구분하여 쓰고, 근거는 判例 중심으로 적었고, 올해 민소법의 경우 단문(10점)으로 7문항이 출제되어 목차는 별의미가 없었지만 부동산등기법의 경우 논술형으로 출제되므로 구상한 목차에 따라 작성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답안작성에 실수가 있더라도 기본적인 논점을 충실히 적으신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올 한해 수험생활에 건투를 빌며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닫기 에듀스파 남부고시온라인 임용고시온라인 합격전략연구소 북스파 스피콘 로스파 서울문화재아카데미 스파패스 GoodHRD 매경TEST 중개사온라인 남부경찰온라인 강남고시온라인 주택관리사 온핸드 모바일에듀 행정사아카데미 KLA 잡스터디 박문각고시학원 남부고시학원 종로고시학원 강남고시학원 남부경찰학원 노량진중개사학원 임용고시학원 책마루 고시기획 박문각출판 박문각에듀스파 한성아카데미 주택관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