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회 법무사 자격시험 최종합격자/박문각을 통한 새로운 성장기, 법무사 합격으로 완성되었습니다.

  • 2024-05-09
  • l
  • 11:18
#박문각에서 새로운 도전을 #수험과 육아를 병행 #고난과 후회를 이겨내고 합격

법무사 시험의 도전
안정된 직장에 다니면서 동료들과의 좋은 유대관계와 성취감을 느끼면서 나름 만족한 직장생활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해를 거듭할수록 퇴직 후의 삶에 대한 불안, 성장에 대한 한계와 결핍을 느끼면서 새로운 도전에 대한 갈망이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법무사 시험 합격자 연령대 중 4/50대 비중이 높다는 기사를 접하고 법무사시험 도전하기에 늦은 건 아니라는 생각을 하였고 평소 법무사라는 전문자격에 대한 좋은 인상도 있어서 2020년 8월 경 법무사시험에 도전하기로 하였습니다. 참고로 저는 74년생입니다.

제27회 법무사 1차 시험 대비
2020년 8월부터 박문각 법무사 온라인 강의를 수강 하였습니다. 
부족한 시간으로 전 과목 기본강의를 듣는 것으로 만족하여야 했습니다. 
집중강의 순환 때에는 강의를 들은 뒤 10년간 기출문제를 한번 풀어 보았고, 2021년 6월 시험 직전 마지막 정리는 결국 부족한 시간 탓에 10년간 기출문제로만 정리하고 27회 1차 시험을 보았습니다. 결과는 합격선에 약 2점 부족한 불합격이었습니다.   
결과는 불합격이었지만 얻은 것도 많았습니다. 수험기간 내내 부족한 시간과의 싸움이었고 수험과목이 어렵고 과목수도 많아서 스트레스가 상당하였지만 잘 준비하면 합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은 것이었습니다.

제28회 법무사 1차 시험 대비
평일은 직장 퇴근 후 저녁 9시부터 3시간이상 공부시간 확보를 하였고 주말에는 공부시간 8시간을 확보하였습니다. 
직장과 수험생활을 병행하는 강행군이 계속 되었습니다. 그래도 하루하루 꿈을 향해 나아간다는 뿌듯함이 체력적 한계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번에도 여전히 공부시간이 부족하였으므로 강의는 듣지 않고 박문각의 각 과목별 강사님들의 문제집을 처음부터 풀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전 과목 문제집을 2회독을 하고 강사님들의 문제풀이 강의를 들었습니다. 한결 정리가 되어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2022년 4월부터는 휴직을 하여 어느 정도 공부시간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부터는 육아와 수험생활을 병행하였습니다. 아이의 식사와 등하교 그리고 학원 등하원 및 숙제 등을 챙기며 그 사이사이 시간을 이용하여 최대한 공부시간을 확보하였고 가족들이 모두 잠든 시간인 밤 11시부터 새벽 2시까지 가장 집중하는 시간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래도 하루에 8시간 이상의 공부시간 확보는 어려웠고 점점 시험일이 다가오자 부족한 공부시간에 대한 불안감은 수험기간 내내 저를 괴롭혔습니다.  
시험결과는 평균 62.5점(합격선 60.5점)으로 합격하였습니다. 헌법/상법 68점, 민법/가족관계등록에 관한 법 50점, 민사집행법/상업등기법 및 비송사건절차법 58점, 부동산등기법/공탁법 72점을 받았습니다. 
참고로 가족관계등록에 관한 법은 10문제 중 1문제를 간신히 맞혔는데, 수험공부도 하였고 시험 볼 때에는 20여분 시간을 할애하여 푼 결과였습니다. 차라리 그 시간에 민법공부와 민법문제 푸는 데에 시간을 할애 할걸 하는 후회가 되었습니다.
- 1차 교재
 ① 민법 : 이혁준 기본서 / 문제집
 ② 헌법 : 이재영 기본서 / 문제집 / 요약서
 ③ 상법 : 문승진 문제집 / 핵심정리
 ④ 민사집행법 : 김지후 기본서 / 문제집
 ⑤ 가족관계등록법 : 10년간 기출문제 
...등


제28회 법무사 2차 시험 대비(동차)
1차 시험 다음날 그간 고생했으니 제주도로 캠핑 다녀오라는 아내의 권유에 내심 기뻐하며 못이기는 척 짐을 싸서 집을 나서던 그 홀가분한 기분을 지금도 잊을 수 가 없습니다. 
제주도 도착 하자마자 태풍이 몰려와 도망치듯 집으로 돌아 왔지만 1차 수험생활 고생에 대한 충분한 보상이 되었습니다.
1차 시험 점수가 합격선에 걸쳐 있다는 불안감에 2차 시험 공부에 집중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박문각 법무사 2차 올패스를 수강하고 1차 과목과 중복되는 민법과 부동산등기법은 뒤로 미루고 나머지 민사소송법, 형법, 형사소송법 동차강의를 듣고 2차 시험장에 들어가는 것으로 만족하여야 했습니다.
시험결과는 평균 41점(합격선 50.06점)으로 불합격이었습니다. 민법 36점, 형법/형소법 24점, 민소법/민사서류 41점, 부등법/등기신청 63점을 받았습니다.

제29회 법무사 2차 시험 대비(기득권)
2차 수험생활도 육아와 수험생활의 병행이었습니다. 아이의 하교 후 학원 등/하원 시키는 시간을 운동시간으로 활용하고 하루 평균 8시간 이상은 공부 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욕심을 내어 10시간 이상 공부한 다음날은 여지없이 체력적 한계를 느꼈기 때문에 컨디션이 좋아도 무리하지는 않았습니다. 주말에는 가족들과 취미생활인 캠핑도 즐기면서 수험 스트레스와 긴장감을 해소하기도 하였습니다.
박문각 2차 올패스 온라인 강의 예비순환과 1순환 강의를 들으면서 기본서를 2회독하였고  2/3순환인 진도별 모의고사와 실전 모의고사는 하루도 빠지지 않고 진도에 따른 답안작성을 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학원의 첨삭 지도를 받지 않는 대신 스스로 모범 답안과 비교하면서 채점을 하였습니다. 채점하면서 답안 작성에 성의가 없었거나 반복해서 실수하는 점은 자책도 하였고 어려운 논점에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끈질기게 답안 작성을 한 경우에는 스스로 칭찬도 하였습니다.
민법과 민사소송법의 이혁준 교수님의 강의를 좋아했는데 교수님의 “연습만이 살길”이라는 말씀을 굵은 색연필로 포스트잇에 적어서 책상 머리맡에 붙여놓고 매일매일 되새기곤 하였습니다.
시험결과는 평균 56.375점(합격선 53.9점)으로 합격하였습니다. 민법 57점, 형법 39.75점, 형사소송법 25점, 민사소송법34.5점, 민사서류작성 20.75점, 부동산등기법 33점, 등기신청서류작성 15.5점을 받았습니다.
- 2차 교재
 ① 민법 : 이혁준 기본서 / 요약서
 ② 형법 : 이재영 기본서 / 5행정리 암기장
 ③ 형사소송법 : 김영환 기본서 / 작은 변사기 사례연습
 ④ 민사소송법 : 이혁준 기본서 / 요약서
 ⑤ 민사서류작성 : 이천교 기본서
 ⑥ 부동산등법 : 김기찬 기본서 / 최종마무리
 ⑦ 등기신청서류작성 : 김기찬 기본서 / 최종마무리


수험생활을 마무리하며
지나온 수험기간을 돌아보니 40개월의 짧지 않은 여정이었습니다. 
새로운 도전이라는 성취감과 미래에 대한 기대로 하루하루 알차게 채워지는 기쁨을 느끼는 시간도 있었지만, 시험을 6주 앞두고는 공황발작이라는 예기치 않은 어려움에 맞닥뜨려 그간의 모든 노력이 와르르 무너지는 듯 한 고통의 시간도 있었습니다.
결국 시험 6주전부터는 하루에 3시간 공부하는 것도 어려운 상황이 되었고 “잘 하지 않아도 돼.. 기 죽을 거 없어 잘하든 못하든 그냥 끝까지 해보자!”라며 시험장에만 들어 갈 수 있기만을 바랐는데 합격의 영광을 얻게 되어서 그 기쁨이 남다릅니다.
저질 체력에 예민한 성격인 남편 뒷바라지 하느라 고생한 아내와 수험생활에 지쳐 잘 놀아 주지 못한 우리 딸에게 말로는 다 표현 할 수 없는 미안함과 고마움을 전합니다.
이 순간 “이 세상의 모든 좋은 것들은 꿈과 함께 시작 되었다” 라는 ‘웡카’라는 영화의 인상 깊었던 대사가 생각납니다.
저도 법무사 합격수기를 읽고 법무사에 대한 꿈을 꾸었듯이 이 글을 읽는 여러분에게도 이 글이 그러한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닫기 에듀스파 남부고시온라인 임용고시온라인 합격전략연구소 북스파 스피콘 로스파 서울문화재아카데미 스파패스 GoodHRD 매경TEST 중개사온라인 남부경찰온라인 강남고시온라인 주택관리사 온핸드 모바일에듀 행정사아카데미 KLA 잡스터디 박문각고시학원 남부고시학원 종로고시학원 강남고시학원 남부경찰학원 노량진중개사학원 임용고시학원 책마루 고시기획 박문각출판 박문각에듀스파 한성아카데미 주택관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