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국가직 9급 공무원 보호관찰직 합격자, 박문각에서는 나이는 중요하지 않다! 47세 나이로 공무원 합격

  • 2024-04-25
  • l
  • 10:13
#47세에도 시험 합격 #온라인은 나의 상황에 맞게 조정 가능 #반드시 붙는다는 생각이 중요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국가직 보호관찰직 공무원 합격자입니다. 나이는 47세입니다.
체력적으로 공부하는데 힘들었던 것 같아요.

박문각을 선택한 이유
맛보기 강좌에서 교수님들이 저와 잘 맞는 것 같아서 선택했습니다. 박문각은 인터넷을 통한 강의 검색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수험 생활 중 온라인 학습(인터넷 강의 등)의 장점 및 이유는?
먼저, 스케줄을 나의 상황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구요. 사는 곳이 지방이더라도 양질의 강의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반면에 단점이 있다면?
꾸준히 하지 않으면 나태해 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무 때나 언제 어디서든 강의를 들을 수 있어 오히려 나태해질 수 있다는 점을 경계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박문각공무원 온라인의 장점
박문각 공무원 온라인 강의는 기본적으로 교수님들의 실력이 좋으십니다. 공통과목 교수님들은 물론, 전공과목 교수님들도 실력이 좋으십니다. 또한, 강의 중에 좋은 말씀도 많이 해주셔서 공부할 때 힘이 됩니다. 
여기에, 박문각 프로그램 자체가 잘 짜여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프로그램과 시스템이 체계적이어서 질의 응답하는 과정에서 딜레이나 오류없이 잘 처리 되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박문각에서 가장 추천하고 싶은 교수님은?


형사소송법의 최정훈 교수님입니다. 이번 시험에서 형사소송법이 무척 어려웠는데 수험 생활 동안 교수님께서 알기 쉽게 가르쳐 주셔서 무난하게 점수를 달성하고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학습기간 및 방법
학습기간은 1년 정도 됩니다. 먼저 온라인 강의를 들은 후에 기본서를 가지고 복습했습니다. 이때, 예습은 따로 하지 않았고 복습 중심으로 공부했습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문제풀이 과정 강의를 들은 후에 복습을 하는 식으로 정리했습니다. 

공무원 시험 준비 시 어려웠던 점은?
먼저, 미래에 대한 불확실이 있다는 점입니다. 시험에 떨어지면 어떻게 해야 하나... 같은 생각에 시험이 다가 올수록 초조해졌습니다.
또한, 체력적으로 시험보기 전까지 힘들었습니다. 생각보다 체력이 많이 필요한 게 공무원 시험 같습니다.
이러한 어려웠던 점들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붙는다는 생각으로 꾸준히 공부했습니다. 
이때 중요한건, 나는 반드시 붙는 다는 생각입니다. 이런 멘탈 관리가 완주를 하는데 도움이 되고 그 과정에서 합격을 낳습니다.
이번 국가직 시험을 보면서 중간에 멘붕이 온적이 있습니다. 이때 시험을 포기할까? 라는 생각이 잠시 들었습니다. 그러나 그런 부정적인 생각이 1분 정도 머릿속에 머무른 후에, “이왕 시험 본거니 끝까지 풀자”라는 오기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떨어지던 붙던 간에 일단 다 풀고 다 치고 보자. 라는 생각을 가지고 다시 문제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가 바로 합격이었습니다.

나의 생활 관리법
매일 기상시간은 8시 정도였습니다. 취침시간은 밤 12시 정도 였습니다. 주 공부장소는 집이었습니다. 
공부는 오전 3시간, 오후 4시간, 저녁 3시간 정도로 나눠서 공부했습니다. 또한, 시험이 다가 올수록 선택과목 위주로 공부량을 늘렸습니다.

나의 과목 별 학습방법
- 국어 -
국어는 이론 강의를 중심으로 공부했습니다. 영역별로는 어휘부문을 먼저, 그다음에 한자를 공부했습니다. 이어 시와 소설, 고전 문학 순으로 공부했습니다.

- 영어 -
영어는 문제풀이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 국사 -
국사는 이론 강의를 중심으로 공부했습니다. 강의를 다 듣고 나서는 문제풀이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 형사소송법 -
형사소송법 역시 강의를 듣고 정리하면서 공부했습니다. 또한 문제풀이도 병행했는데 전문과목이라 관련 강의 역시 같이 들었습니다.

나만의 합격 비법 및 성적관리 노하우
저의 합격 비법은 포기하고 싶어도,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 그런 자세라고 봅니다. 
저는 하루에 10시간 씩 앉아서 공부하지는 못하더라도, 적어도 6시간에서 8시간이라도 의자에 앉아 꾸준히 공부하려고 했습니다. 이 마음가짐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모의고사는 매월 기계적으로 보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시험 직전에, 과거에 쳤었던 모의고사에서 나온 오답을 중심으로 계속 공부를 했고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는 슬럼프가 오더라도 1시간이라도 의자에 앉아서 공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마인드로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나의 공무원 면접시험 경험담
면접은 특별히 스터디를 통해 준비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관련분야를 인터넷을 통해 조사해 준비하고 유튜브 등을 활용해 면접 스킬을 익히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면접시험장의 분위기 및 진행 절차
면접시험장에 들어가니, 저 뿐만 아니라 다들 긴장한 분위기였습니다. 면접시험은 시험 설명 이후에 경험형 문제 및 상황형 문제에 대한 해답을 30분동안 작성했습니다. 
이후, 면접시험장 대기실에서 대기 후, 제 면접 차례가 오면 면접 장소로 이동해 면접관님들 앞에 섰습니다. 
저는 이때 제가 발표할 공직가치가 무엇인지 깊이 고민했던 것 같네요. 
면접은 먼저 공직가치에 대해서 5분간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이어 작성했던 경험형과 상황형 문제에 대한 답에 대해, 20분간 질의 및 응답 시간을 가졌습니다. 

생각나는 면접 문제 및 답변
면접관님께서 물어보신 문제 중 전문적인 문제가 떠오릅니다. 보호관찰 업무가 어떤 것이 있는지 물어 보셨고, 저는 성인보호관찰, 소년보호관찰, 소년원, 전자발찌업무, 치료 감호가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면접 시 주의사항 및 감상
면접은 오히려 시험 직전이 더욱 떨리고 긴장되었습니다. 그러나 막상 면접시험을 치면 어떻게 시간이 지났는지 잘 모를 정도였습니다. 면접시험을 볼 때는 너무 떨고 긴장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번에 면접시험을 볼 때는 오후조 2명이 결시였습니다. 그래서 우리조는 면접 탈락이 없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막상 합격자 발표 이후 뚜껑을 열어 확인해 보니 필기시험에서 합격권 이상이었던 사람이 면접에서 미흡을 받고 떨어졌습니다.
아무리 점수가 높다 한들, 끝까지 최선을 다해 결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저는 47세의 늦은 나이에 공부했더라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이는 누구든지 합격할 수 있다는 믿음 덕분이었습니다. 여러분도 이 믿음을 가지고 꾸준히 공부하신다면 합격이 멀게 느껴지시지 않을겁니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한다면, 다음 차례의 공무원은 바로 여러분이 될 수 있을겁니다.

닫기 에듀스파 남부고시온라인 임용고시온라인 합격전략연구소 북스파 스피콘 로스파 서울문화재아카데미 스파패스 GoodHRD 매경TEST 중개사온라인 남부경찰온라인 강남고시온라인 주택관리사 온핸드 모바일에듀 행정사아카데미 KLA 잡스터디 박문각고시학원 남부고시학원 종로고시학원 강남고시학원 남부경찰학원 노량진중개사학원 임용고시학원 책마루 고시기획 박문각출판 박문각에듀스파 한성아카데미 주택관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