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스토리

18년 2차 최종합격 후기

2018/12/25조회 3589

한국사:100 영어: 75 형법:55 형소법: 85 경찰학: 75  
  
체력: 41점  
  
가산점: 5점(실용글쓰기4점/태권도2단)  
  
  
  
  
1.시험총평  
  
한국사는 대체적으로 쉬운느낌이였습니다.  
영어는 17년2차 18년1차보다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경찰영어는 쉽다는생각 꼭 버리세요......  
경찰준비하시는분들은 법과목보다는 공통과목에 더 집중하셔서 준비하셔야된다고생각합니다.  
형법 형소법도 최근출제되는 수준보다 더 어렵게나와서 당황스러웠습니다.  
무조건 기출을 외우는것보다는 최신판례와 기본서위주로 공부하셔야될거같습니다   
경찰학은 18년1차보다는 무난하게나와서 쉽다고느꼇습니다.   
하지만 시간이없어서 잘보진못했습니다...  
  
2.공부방법  
  
한국사: 저는 한국사를 100점을 맞았습니다.  
박문각에 계신 이운우교수님의 기본반을 2회독하고 문제풀이반수업을 1번듣고 최종파이널까지듣고 시험을보았습니다.   
저는 한국사를 준비하는동안 기본서를50독하였습니다.  
선생님께서 필기노트를 무작정 암기하기보다는 필기노트로 뼈대를 잡고 그다음 기본서로 흐름과 암기 이해를 하여야 다른 어려운문제를 풀수있다고하셨습니다.   
그리고 기출문제집을 풀면서 한국사문제가 어떻게나오는지 파악하고  
마지막 시험 2달남았을때는 각종 학원의 모의고사를풀고 틀린문제는 오려서 기본서에 추가하여 마무리를 하였습니다. 기본서 꼭 강조드리고싶습니다!!  
  
영어:영어는 우선 단어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항상 책상에 앉자마자 단어를 외우면서 공부의하루를 시작하였습니다.  
남지해선생님의 기본2000단어를 계속해서 외우고 그걸 바탕으로 문제풀이 기출 단어를외웠습니다.   
최종마무리때는 앞장의기적이라는 공무원중요기출만 선생님께서 추려주신 단어를 꾸준히 외워서 단어는 다 맞은것 같습니다.  
그리고 항상 하루에 독해지문5개를 풀고 꼼꼼히 직독직해 하는연습을하여 실전때 당황하지않고 독해를 안전하게 푸는연습을 하였습니다.   
각종 하프모의고사나 쿼터모의고사도 풀고 주말마다 모의고사를풀어서 영어를 잘 준비한것 같습니다.  
한국사나 영어는 꼭 시간투자를 많이하셔야 된다고생각이 듭니다.  
  
형법: 형법은 오상훈 교수님의 커리큘럼대로 따라갔습니다.  
기본반 한번듣고 기본반 2회독때 기출문제를 풀면서 형법에 대해 이해하기 시작하였습니다.   
18년 1차때 100점을맞고 안일한생각을하여서 18년2차때는 좋은점수를 받지못하였지만 그동안 출제된 승진기출이나 순경기출을 토대로 공부하는게 가장중요하다고 오상훈교수님께서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리고 각종 최신판례와 조문을 공부하여 부족한 제 형법실력을 올릴수 있었습니다.  
  
형소법:형소법은 85점을 맞았습니다.  
형소법도 안태영교수님의 커리큘럼을 따라갔습니다. 기본반2번듣고 문제풀이1번 파이널1번듣고 나머지는 독학으로 기출문제집과 안태영교수님의 기본서같은 서브노트로 부족한 저의형소법 실력을 올릴수있었습니다.   
파이널교재에는 생소한 최신판례들이 많았지만 집어주신것이 다 나와서 나름 좋은점수를 받을수있었습니다.  
  
경찰학: 경찰학은 75점을 맞았습니다. 제가 시험장에서 공통과목인 한국사와 영어에 1시간이상투자하여 법과목을 푸는데 시간이 촉박하였습니다.   
경찰학을 4분풀은것 치고는 좋은점수를 받았다고 생각이듭니다.  
공병인교수님의 커리큘럼대로 따라가고 공병인교수님이 하라는대로 하면 정말 좋은점수를 받을수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기본반2번듣고 문제풀이1번 파이널특강1번 듣고 기출문제와 공병인교수님의 서브노트로 기출이되지않은부분을 공부하고 최근개정된 법령을 추록하여 따로 공부하였습니다.  
그리고 남은시간엔 한국사와 영어를 공부하라고 하셔서 경찰학이라는 과목이 범위가 넓지만 효율적으로 공부할수있었던것 같습니다.  
  
3.면접시험 및 체력시험 준비방법  
  
필기시험준비하는사람들은 체력을 안일하게 생각하는 경향이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역시 그랬습니다.  
하지만 필기시험준비하면서 체력시험을 조금씩 준비하셔야 된다고생각합니다.   
공부를 하다보면은 체력이 떨어지게 되어있고 그만큼 필기가 끝나고 체력을 준비하게 되면 많이 스트레스도 받고 기존의 텐션을 다시 끌어올리기가 힘들다고생각이듭니다.  
저는 필기가 끝나고 바로 체력학원에 등록하여 41점이라는 점수를 받았습니다.  
면접은 박문각에 계신 어대훈 교수님의 커리큘럼대로 따라가면 됩니다.   
저는 처음에 벙어리였지만 차근차근 선생님의 말씀을 되새겨보고 선생님께서 가르친대로 따르다보니깐 면접이 무엇인지 그리고 각종 면접예절을 배워 잘 볼수있었던것 같습니다.  
  
4. 슬럼프 극복방법  
  
저는 수험기간이 1년3개월입니다. 노베이스로 공부해서 아버지께서 시작할때 최소2년 바라보았지만 저는 핸드폰을 없애고 친구들과 연락을하지않고 공부만하였습니다.   
성적이 초반엔 오르지않아도 당연한거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 준비하다보니깐 성적오르는맛이 너무좋아서 더 열심히 준비한것 같습니다.  
딱히 슬럼프는 있지 않았지만 정말 공부가안되고 힘들땐 하루정도 날잡고 영화를 본다던가 친구들을 잠시만나고 그동안 공부때매 부족했던 잠을 보충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대신 다음날 공부하는데 지장이가지않을정도로 보내고 꼭 멘탈 잘잡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순간만 버티면 정말 앞으로 행복할것이다 경찰이 꼭되어야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공부하다보면 꼭 좋은결과가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5. 가족 및 고마운사람들에게 하고 싶은말  
  
그동안 저를 뒷바라지해주시고 추운날 따뜻한곳에서 공부하게 해주시고 더운날 시원한곳에서 공부할수있게 도와주신 부모님에게 정말감사의 말씀 드리고싶습니다.  
매일 제가 흔들리지않게 따끔한 잔소리를 해주시는 아버지 정말감사하고 친구들과 연락을 많이하지못했는데 계속 응원해줘서 감사하고 제 동생도 정말감사합니다.  
그리고 같이 면접준비를하면서 힘든생활을 버텨온 면접학원/체력학원 사람들에게 정말 감사하고  
마지막으로 저의 뼈대를 잡아주고 따끔한 조언을 해준 남현이형 정말 감사합니다.  
  
6. 2019년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하고싶은말  
  
네 저도 앞에서 말씀드렸지만 정말 노베이스로 공부해서 영어와 한국사가 발목을 잡았습니다. 초반엔 절대로 성적에 기분이 좌우하면 안된다고말씀드리고싶습니다.   
그만큼 자기자신을 믿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 공부와 친구가되자! 라는 생각으로 공부하게되면  
필기시험에 합격할수있고  
필기보단 체력 체력보단 면접이 중요하니깐 꼭 한가지시험이라도 절대로 안일하게 생각하지 않으셨으면좋겠습니다.  
저는 공통과목인 한국사와 영어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꼭 필기준비할때 영어와 한국사는 무조건90점맞을수있다! 라는생각이 들어야될정도로 시험보셔야 좋은결과를 얻을수있을것입니다.   
다들많이힘들고 지칠텐데 조금만참고 경찰이되고자하는 목표를 잘세우시고 의지를 더 가지시고 좋은결과있었으면좋겠습니다. 화이팅!!!!!!  
  
  
7. 박문각경찰 선택 이유 및 가장좋았던 점  
  
저는 18년1차때 박문각에서 합격한 친구의 추천으로 박문각에 같이 다니게되었습니다.  
그친구가 18년1차때 최종합격을하고 저도 더 노력하여 좋은결과가 있었던것 같습니다.   
박문각에계신 교수님들 전부다 경찰과목 자체가 방대하지만 그것에 비해 효율적으로 줄여주셔서  
공부하기 정말편했던것같습니다.   
그리고 선생님들 믿고 잘 따라간다면 어느순간 최정상에 서있을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기본반때 모르는거있으면 질문을 하기에 편해서 정말 좋았고 기본반끝나고 문제풀이반 갔을때 성적이 정말 많이올랐던것같습니다.   
  
  
  
  
다들 정말 힘드시겠지만 다 힘든것이고 경찰이 되고자하는 확고한 의지와 확고한 목표가있다면 꼭 합격할수있습니다. 저도 공부하면서 합격한 제모습 상상도 많이했지만 노력은 사람을 배신하지 않습니다. 이 후기를읽고 꼭 합격했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