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회 공인중개사 대비반
특강/무료강의
설명회/이벤트

20회 합격수기

2010/01/26조회 11403

교수님 말씀이 법이라고 믿고~     
정 주 영     
    
안녕하세요. 20회 공인중개사 합격생 정주영입니다.저는 2009년 1월부터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주위에서 공인중개사 공부가 어렵다고 하는 사람도 있었지만, 반대로 쉽게 생각하는 사람도 많았기에 저 역시 조금만 열심히하면 합격할 것 이라는 생각에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막상 시작해보니 결코 쉬운 공부가 아니었습니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너무 힘들었던 시간이라 다시 하라면 못할 것 같지만, 이렇게 합격하고 나니 제 인생에 있어서 가장 보람차고 귀중한 시간을 보냈다는 생각에 잘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지난 1년간 제가 공부하면서 느꼈던 점과 공부 방법에 대해 알려드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월별로 공부한 방법은 이랬습니다.    
학원에서는 1,2월에는 기본이론 1단계, 3,4월에는 기본이론2단계를 가르칩니다.    
1,2월 수업은 거의 앉아서 듣는 것에 만족할 정도였지만, 학원 끝나면 잊어버리기 전에 그날 배운 과목은 꼭 복습 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집에서 공부할 상황이 아니어서 집 앞 독서실을 학원 첫날부터 등록해 다음날 공부하면 되지! 라고 하는 여지를 남겨두지 않았습니다. 민법과 학개론은 1,2월부터 기본서에 있는 문제를 풀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개념도 안 잡히고 처음 접한 용어들 때문에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많이 당황했던 첫 순환과는 달리 3월이 되니 조금씩 귀가 열리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왠지 마음이 조급해져 그날 배운 내용을 복습만 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첫 번째로 ‘민법기본서를 3회독하자!’를 목표로 하였습니다. 저 같은 경우 정독으로 하지 않고 속독을 했습니다.     
    
그렇게 3회독 하는 중간에 모의고사를 봤지만, 민법 점수가 40점도 안 나와 속상해 한동안 공부도 안됐습니다. 그렇다고 실력이 쌓인 후 모의고사를 보시라는 건 아닙니다. 모의고사를 보는 이유는 시간 안배와 마킹연습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문제 푸는 요령도 생기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보고나면 좌절감에 한동안 공부도 못하고 불안한 마음에 다른 교수님의 강의를 듣는 분들이 많은데 되도록 교수님은 바꾸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노량진박문각행정고시학원에서는 맞춤형(선택형) 시스템으로 강의를 하기 때문에 수강생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되는것 같아요.    
각 교수님마다 가르치시는 방식도 다르고 암기코드도 다르기 때문에 혼동이 생길 수 있지만 모든 것을 교수님 탓으로 돌려 무조건 다른 교수님 강의를 듣는 건 좋은 방법이 아닌것 같습니다. 자기에게 맞는 교수님이 최고의 교수님입니다. 교수님말씀이 법이라고 믿고, 그대로 하는 것이 곧 합격의 지름길입니다    
    
3,4월에는 민법, 학개론, 공법에 비중을 두면서 다른 과목들도 꼭 복습을 철저히 하셔야 합니다. 처음부터 해놓지 않으면 나중에 공부하실 때 힘듭니다. 저 같은 경우는 중개사법과 공시법을 처음에 제대로 해놓지 않아 과목별 모의고사나 동형모의고사를 볼 때 애를 많이 먹었습니다.    
    
5,6월부터는 문제풀이 반이 시작됩니다. 이때부터 체력관리에 특히 신경쓰셔야합니다. 수업이 끝난 후 점심 먹고 바로 문제 풀이가 들어가기 때문에 끝나고 나면 녹초가 됩니다. 문제는 미리 풀어보신 후 수업을 들으셔야 합니다. 5월부터는 날씨도 더워지고 갑자기 늘어난 수업시간 때문에 힘들어지지만, 그렇더라도 그날 배운 것은 완벽하게 복습을 하셔야 이때부터 점수가 올라가기 시작합니다. 특히 틀린 문제는 확실히 내 것으로 만드셔야 합니다.    
    
7,8월은 오전엔 요약강의와 오후에 단원별 모의고사로 시험을 치룬 후 문제풀이에 들어갑니다. 이때부터는 본 시험에 좀 더 가깝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친한 분들과 선의의 경쟁을 한다보면 즐기며서 공부할 수 있고, 점수를 올리는데 더욱 효과적입니다. 모의고사를 본 시험지는 나중에 봐야지 하는 생각으로 다음날 시험 볼 과목을 예습한다면 나중에 볼 시간이 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동형 모의고사 때 해야 할 공부가 더 많아집니다. 또 나중에 가면 그때에 맞는 자료들과 공부할게 있기 때문에 그날 배운 것은 절대 미루지 말고 공부하시는 것 좋습니다.    
    
9,10월에는 각 과목별 동형 모의고사를 매일 봅니다. 이때는 전체 범위를 보기 때문에 공부할 양이 많아지고 회독을 많이 하신 분들께 유리합니다. 역시 복습과 예습을 통해 공부하시는 게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 예습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양이 많다보니 요약집 위주로 했습니다.     
시험을 몇 주 앞두고 학원에선 각 과목별로 일일특강과 문제풀이 100선을 합니다. 다른 분들께서는 어떠신지 몰라도 저같은 경우 한과목별로 총정리 한다는 생각을 갖고 마지막까지 학원시스템에 따라갔습니다.     
처음 판례 특강부터 시작해서 마지막 문제풀이 100선까지 다한 결과 합격에큰 도움이 됐다고 생각합니다.     
    
각 과목마다 공부한 방법은 민법은 3,4월까지 잡아놔야 한다는 생각에 기본서를 계속 보면서 4월에 민법 판례특강을 들었습니다. 이때 들었던 판례특강이 개념 정리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때까지 3회독을 하면서도 정리가 안됐던 게 2주간의 판례특강으로 정리가 되면서 민법 점수가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부교재로 판례 책을 보라는 교수님 말씀대로 5월부터는 판례특강 자료를 부교재로 삼고 그날 배운 진도에 따라 복습했습니다.    
    
학개론은 더 이상 기본서 내용 그대로 공부해서는 안됩니다. 말 그대로 기본서는 기본으로 알아야하고 내용에 관해 여러 측면에 대해 문제가 나와도 맞출 수 있는 추론 능력을 기르셔야 합니다. 계산문제 역시 미리부터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계산문제를 풀 수 있어야 그것에 관련된 여러 내용들까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겁먹고 포기 하시는 건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중개사법은 1,2차 중 점수 올리기가 가장 좋은 과목이지만, 공부를 안 하면 절대 점수가 안 나오는 과목입니다. 남들이 쉬운 과목이라 한다 해서 만만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다른 2차 과목이 자신이 없다면 처음부터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     
    
공시법은 등기법에 비해 지적법이 공부하기도 쉽고 나오는 게 정해져 있기 때문에 지적법 위주로 공부하는 게 더 효과적입니다. 지적법은 공부를 하면 거의 다 맞출 수 있지만, 등기법은 아주 어려운 문제는 공부를 많이 하신 분들도 풀기 어렵습니다. 모의고사를 보면 점수가 나오지 않아 내가 과연 제대로 공부하고 있는지에 의구심도 들지만, 기출문제나 실제 시험에 나온 문제를 보면 배운데서 나오니, 점수가 나오지 않는다 해서 너무 깊게 공부하시는 건 효과적인 공부 방법이 못됩니다.    
    
세법 같은 경우 처음부터 어렵다고 생각해서 기초를 잘 다지며 공부한 덕에 마지막에 편하게 공부한 과목 중 하나입니다. 세법은 조세 총론과 취득세를 잘하면 뒤에 부분도 쉽게 따라가실 수 있습니다. 어려운 문제는 1,2문제만 나오고 나머지는 열심히 하면 거의 다 맞출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깊게 공부한다거나 범위를 넓히는 방법은 좋지 않습니다. 공부만 하면 잘 할 수 있는 과목이 세법이니 초반부에 확실히 기초를 다지시기 바랍니다.    
    
2차에서 가장 어려운 공법은 처음부터 교수님께서 외우라는 건 책을 덮고도 쓸 수 있을 정도로 확실하게 알아야 합니다. 많이 아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하나를 알아도 확실하게 알아야 답을 맞출 수 있고, 이해를 한 후에 외워야지 무조건 암기하는 것은 효율적이 지 않습니다. 저 역시 처음엔 문제를 봐도 뭘 물어보는지 몰라 다른 과목에 비해 공부를 많이 하는데도 점수가 나오지 않았지만, 나중에 비교정리강의를 들으며 비로소 문제에서 뭘 물어보는지 알고 답을 찾을 수가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시험보기 며칠 전부터 오전에 일어나서 공부하는 습관을 가지세요. 실제 시험시간에 맞춰 공부하는 습관을 가지면 그 시간에 두되 회전이 잘 되기 때문에 최상의 컨디션으로 시험에 임하실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시험시간이 길기 때문에 이뇨작용이 있는 커피나 녹차는 되도록 아침부터 드시지 마시고, 2차 시험 보기 바로 전까지 화장실에 다녀오셔서 시험 중간에 곤란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길 바랍니다. 이건 제 경험입니다. ^^;;    
    
공부하는 방법에는 정석이 없고, 자기에게 맞는 공부 방법을 찾는 것이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 글이 여러분의 수험생활에 버팀목이 되어 합격의 영광을 누리시는데 보탬이 되길 바랍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열심히 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봅니다.    
공인중개사 수험생 여러분~ 파이팅하세요!!! *^^*    
마지막으로 노량진박문각행정고시학원 관계자 및 교수님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고마음을 표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