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9회 법무사 자격시험 최종합격자] 박문각온라인 올패스 덕분에 법무사로 새로운 인생을 시작하다

  • 2024-06-07
  • l
  • 10:40
#온라인 수강 #나이는 숫자에 불과 #핵심단어와 법조문 위주로 공부

들어가며
저는 2022년 2월초부터 2023년까지 법무사 동차 올패스 온라인강의 덕분으로 제29회 법무사 시험에 동차로 합격했습니다. 
2차 시험 끝났을 때 부동산등기법만 과락을 면하게 되면 합격할 수도 있겠다고는 생각했으나 모범답안과 비교해 보니 시간이 지날수록 과락을 면할 수 없을 것 같다는 불안감에 시달리다가 합격자명단에서 제 수험번호를 확인하고 믿기지 않아 한참 동안 멍하니 있기도 하였습니다. 
정말 기뻤습니다. 저는 법대를 나와 대한 법률구조공단에 입사하여 10년간 근무하다가 퇴사한 후 몇 년간 변호사 사무장으로 근무하기도 하였는데, 폐기물 사업에 손을 댔다가 큰 손실을 입어 얼마나 많은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게 되었는지 생각하기도 싫을 정도였습니다. 
나이 50에 자식이 본인의 의지로 의대에 입학했는데 아비로서 무슨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황이 아니어서 답답해하고 있던 차에 지인이 법무사 시험에 도전해보라며 2022. 2. 9. 온라인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해 주어 본격적으로 법무사 시험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시험 도전 시작부터 합격하기까지 전적으로 도와 준 지인에게 이 합격의 영광을 드립니다.

1차 시험
- 2022년 1차 시험
(점수결과 : 합격선 미만 및 민사집행법 과락)

제가 법대는 나왔지만 오랜 기간 동안 공부하지 않았고 나이가 들어서인지 진도빼기가 벅찼으며 그래서인지 1차 시험 전날까지 강의 1회 정도만 들을 수 있었습니다. 
시험 전날 학원에서 보내 준 모의고사 문제를 쭉 넘겨보았는데 문항이 너무 길어 잘 읽혀지지도 않았습니다. 문제가 너무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시험 당일 오전 1과목과 2과목 문제를 보고 이걸 제 시간에 다 읽어 볼 수나 있을까 하는 불안감이 엄습하였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헌법, 상법, 가족관계등록법을 한 번 읽고 답인지 아닌지 확신이 가지 않은 상태로 답을 마킹한 후 남은 시간을 보니 25분밖에 남아 있지 않았습니다. 
민법 40문제를 22분 안에 풀고 나머지 3분 안에 마킹한다는 건 불가능하다는 걸 알기에 눈앞이 캄캄 해졌습니다. 
23번까지 겨우겨우 풀었더니 3분 남은 상황에서 먼저 23번까지 답안 마킹하고 나머지 17문제는 그냥 찍었는데 저녁에 가답안 채점 해 봤더니찍었던 17문제 중 1문제 맞았습니다. 참 나 정말이지 황당했습니다. 같은 문항으로 그냥 밀걸 그랬나..., ㅠㅠ
오전 과목을 못 봐서 그런지 오후 과목에 자신감이 완전 없었습니다. 오후 과목은 거꾸로 공탁법, 부동산등기법, 상업등기법 순으로 풀고 가장 어려운 민사집행법은 마지막으로 풀었습니다. 
결국 오전 시험과 마찬가지로 시간이 부족(실상은 실력 부족)했고 민사집행법 35문제 중 17문제만 겨우 풀었으며 나머지 반 이상은 다 찍었습니다. 
가답안을 보니 풀었던 17문제도 태반이 틀렸습니다. 그러니 과락은 당연.
시험결과는 그야말로 처참했습니다.

1차 시험 결과
: 합격선 60.5점, 획득점수 평균 : 57.5점 (불합격)
1과목 60점, 2과목 54점, 3과목 32점, 4과목 84점

1차 시험 후 불합격은 확인된 상태에서 2주 휴식 후 다음 해 1월까지 2차 과목 강의 들었고, 2월부터 다시 1차 준비에 들어갔습니다.

2023년 1차 시험
2023년 2월부터 1차 강의를 다시 듣는데 전년보다는 확연히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학원에서 진행하는 전 과목 강의 거의 다 들었고 마지막 3일 요점 강의도 다 들었습니다. 
이 기간에는 과락 맞았던 민사집행법에 집중하였습니다. 그래서인지 과락은 면하게 되었습니다.

1차 시험 결과 
: 합격선 59.5점, 획득점수 평균 : 73점 (합격)
1과목 76점, 2과목 74점, 3과목 58점, 4과목 84점

이때에도 민법 10문제 찍었고, 민사집행법도 12문제 찍었습니다. 근데 찍었던 민법 10문제 중 4문제나 맞히는 행운도 따라 주었습니다. 민사집행법은 찍은 문제 거의 다 틀렸습니다.

2023년 2차 시험
1차 시험이 끝나니 2차 시험 공부할 기간이 2개월 정도 밖에 되지 않아 1회강의나 들을 수 있을지 걱정되었습니다.
전년도에 5개월 정도 2차 공부한 것이 있어서 비록 2개월 밖에 시간이 없었지만, 그래도 해보자는 각오로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 들으면서 2차 수험생이 쓴 답안지를 거의 다 보았는데 그것이 상당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간 내에 쓸 수 없을 것이므로 반드시 써야 될 판례 핵심단어와 법조문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강의(강사 및 교재) : 민법 이혁준, 형법 이재영, 형사소송법 김영환, 민사소송법 이혁준, 민사사건관련서류의 작성 이천교, 부동산등기법 김기찬, 등기신청서류의 작성 유석주
시험 당일 민법부터 시험을 보는데 문제를 보니 대부분 강의를 들었던 내용이었습니다. 
그런데 답안지에 쓸 때 30분 동안 목차도 번호를 붙여 가며 쓰다가 목차가 공간만 차지하게 되고 또 목차 쓰다가 시간을 허비하게 되면 시간 내에 풀 수 없을 것 같아 목차가 있다고 생각하고 그 내용을 번호만 붙여 가며 써 갔습니다.
처음 답안지 공간을 많이 낭비해서 답안지 1장 더 작성했고, 마지막 10분 동안에는 관련 조문을 찾아 기입했습니다. 답안지 걷어 갈 때 적어도 반쯤은 쓴 것 같아 기분은 괜찮았습니다. 
2차 전 과목 강의에서 들었던 내용이 대부분이었고 다만 결론이 잘 기억이 나지 않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도 관련 법조문은 기입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부동산등기법 시험을 보는데 20점짜리 첫 문제부터 어떻게 써야 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강의는 들었지만 아무런 기억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랬어도 김기찬 강사님이 가르쳐 주셨던 대로 억지로 끼워 넣기로라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등기신청서류는 그야말로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알기는 알겠는데 뭘 써야 할지 참으로 난감했습니다. 시험끝나고 부동산등기법 30점 이상, 등기신청서 10점만 넘어서 과락만 면한다면 가능성은 있겠구나 싶었습니다. 
다행히 전 과목 시간 내에 모든 문제를 다 풀기는 하였습니다.

2차 시험 결과
: 합격선 53.9점, 획득점수 평균 : 59.875점 (합격)
민법 63점, 형법 37.25점, 형사소송법 19.5점, 
민사소송법 47.75점,
민사사건서류작성 14.25점, 부동산등기법 41점, 
등기신청서류작성 16.75점

마치며
시험 후 11월 한 달간은 놀기만 하다가 12월에 모범답안을 보고 제가 쓴 답안과 비교해 보니 참 초라해져서 떨어졌겠구나 하는 생각에 민사소송법 수험서를 보려고 하였으나 책장 1장 넘기기가 어려웠습니다. 
합격자 명단이 뜬 날 명단을 보려니 온 몸이 떨렸습니다. 제 응시번호가 있는 걸 확인하고 정말 기뻤습니다. 자신이 없어 다음 날 2차 동영상 강의를 끊으려고 했거든요.
법무사 시험을 동영상으로만 공부하면서 느낀 게 많습니다. 강사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닫기 에듀스파 남부고시온라인 임용고시온라인 합격전략연구소 북스파 스피콘 로스파 서울문화재아카데미 스파패스 GoodHRD 매경TEST 중개사온라인 남부경찰온라인 강남고시온라인 주택관리사 온핸드 모바일에듀 행정사아카데미 KLA 잡스터디 박문각고시학원 남부고시학원 종로고시학원 강남고시학원 남부경찰학원 노량진중개사학원 임용고시학원 책마루 고시기획 박문각출판 박문각에듀스파 한성아카데미 주택관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