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공무원 시험 일정 본격 실시 국가직 시험 일정 발표 … 지방직 일정 및 선발인원 공고 이어져
    • 트위터
    • 페이스북
    • 기사입력 2021.11.11


    [ 고시기획 고영미 기자 ] 국가직 7·9급 공무원 시험 일정 발표를 시작으로 2022년 공무원 채용 일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이다.


    인사혁신처는 2022년 국가직 9급 공무원 필기시험을 42일에, 국가직 7급 공무원 1차 시험은 723일에 각각 실시한다고 발표했다.


    국가직 7·9급 공무원 시험 일정 발표에 이어 지방직, 교육청 9급 및 소방공무원 채용 일정도 연이어 공고 될 예정이므로 수험생들은 이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지방직 9급 시험 일정 관심 집중

    통상 각 공무원 채용은 시험 일정이 사전 공지된 후 확정된 선발인원 등이 담긴 공고문을 발표한다.


    국가직 공무원 시험을 주관하는 인사혁신처도 7·9급 공무원 시험 일정을 사전 공고 한 후 각 시험별 및 직렬별 채용인원은 내년 초에 공고한다고 밝힌 바 있다.


    9급 공무원 시험은 크게 국가직 9, 지방직 9, 교육청 9급 공무원 시험 등으로 나뉜다. 이제 수험가의 관심은 지방직 9급 및 교육청 9급 공무원 시험 일정에 몰리고 있다.


    수험 관계자는 지방직 9급 필기시험과 교육청 9급 필기시험은 매년 같은 날 치러지고 있다이변이 없는 한 2022년 시험도 같은 날 치러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예측했다.


    참고로 지방직 9급 및 교육청 9급 공무원 시험 일정은 각 시·도 및 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내년 초~3월까지 공고문 발표

    채용 일정 확정 후에는 각 시험별 선발인원을 담은 공고문 발표가 이어질 전망이다.


    시험 일정 만큼 수험가의 관심을 모으는 것이 바로 선발인원 증감 여부다. 각 직렬별 및 지역별 채용인원 증감 여부에 따라 수험생들의 희비도 엇갈릴 전망이다.


    우선 2022년 국가직 7·9급 공무원 선발인원은 내년 초 사이버국가고시센터를 통해 발표 될 예정이다.


    지방직 7·9급 공무원 시험 공고문은 각 지역별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된다. 교육청 9급 공무원 시험 공고문은 각 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수험 관계자는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은 각 직렬별 선발인원에 관심이 몰릴 전망이다지방직 9급 공무원 및 교육청 9급 공무원 채용은 각 지역별 채용인원에 관심이 집중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21년 채용 공고문을 바탕으로 설명하면 국가직 9급 공무원 채용은 행정직 직렬에 전국 선발, 지역 선발, 우정사업본부, 경찰청, 고용노동, 교육행정, 선거행정 직류로 구분돼 있다.


    행정직 직렬에 지원하고자 하는 응시생들은 각 직류별 채용인원을 참고해 응시직류를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반면에 지방직 9급 공무원 채용은 행정 직렬에는 일반행정 직류만 포함돼 있다.


    경기도 등 도() 채용의 경우 시·군별로 선발인원이 다시 세분화 되며 지역에 따라 거주지제한요건이 다르게 적용되기도 한다.


    교육청 9급 공무원 채용 역시 교육행정 직류에 가장 많은 인원이 몰린다.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과 달리 교육청 9급 공무원 시험은 도() 채용이어도 시·군별 채용을 별도로 모집하지 않으므로 수험생들은 이를 참고해야 한다.


    수험 관계자는 “2022년 공무원 시험 준비의 첫 걸음은 시험 일정 및 공고문 확인이라며 수험생들은 자신이 응시하는 직급 및 직렬 시험 일정이 발표되면 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내년 초부터 늦어도 3월까지 각 시험별 공고문 발표가 이어지므로 수험생들은 이를 꼼꼼하게 확인해 시험 준비에 차질이 없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 고시기획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2000 gosiplan.com Allright Reserved